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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요예배
2022.07.09 19:52

성막과 그리스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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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자 한봉희목사
설교일 2022-7-6수
본문말씀 출25-27장 (출25:8-22)

성막과 그리스도 / 25-27(25:8-22) 

                                                                                  2022-7-6번동평화교회 수요예배 

[그림 : 성막과 성막의 기구둘]

* 1규빗 : 팔꿈치에서 손끝까지 길이 (45cm)

 

성막 미쉬칸거주하다, 머물다의 뜻을 가진 샤칸에서 온 말이다. 이는 하나님이 그의 백성 가운데 임재하여 계시하는 장소를 뜻하는 말이다.

또한 

회막오헬 모메드‘(만남의 장막)’이라는 말로, 하나님께서 백성에게 말씀하시며 만나주시는 장소를 뜻한다.

*성막에 들어간 재료들을 환산하면 한화로 200억원 정도에 해당한다.

 

<흰세마포장>은 성소의 뜰을 둘러치고 있는 울타리로서, 높이는 약2.5m로 넘어볼 수 없는 높이다.

흰색 : ‘순결과 거룩

넘어볼 수 없는 높이 : 하나님은 자신을 보이지 않으신다.

45:15 구원자 이스라엘의 하나님이여 진실로 주는 스스로 숨어 계시는 하나님이시니이다

이 세마포장의 내적 의미는 점과 흠이 하나도 없는 예수 그리스도를 의미한다.

 

<출입문>은 동쪽에 위치하고 있고, 이 문 외에 다른 문은 (없다).

10:7 예수께서 다시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말하노니 나는 (양의 문)이라

14:6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올 자가 없느니라

 

<번제단>은 출입구로 들어가면 제일 (먼저) 만나는 곳으로, 사방 5규빗으로 높이는 3규빗으로 되어 있다.

정방형 : 차별이 없는 속죄, 4: 땅의 수. 5: ‘5’는 책임을 의미, 높이 3 : 하늘의 수 

제단의 재료 : 속은 광야에서 자라나는 싯딤나무(아카시아/조각목), 겉은 놋으로 쌌다.

-사막에서 자라는 아카시아, 이 나무는 예수 그리스도의 인성을 보여준다.

-놋은 예수 그리스도의 신성을 보여준다.(구리뱀...) 또한 놋은 심판을 상징한다.

* 놋으로 싼 나무는 불에 완전히 견딘다고 하는 사실이 과학자들과 런던소방국에 의해 입증된 바 있다.


제단뿔 : 제단 네 모퉁이에 있다.

-희생을 제단뿔에 매기 위해 사용되었다.(118:27)

-범죄자들이 도망하여 뿔을 잡음으로 피난처로 삼기도 했다.(왕상2:28)

구원의 뿔의 의미를 갖게 되었다.


제단 놋그물망 : 탄 재가 떨어지고 제사장은 그 재를 모아 진 밖에 소중히 보관한다.

 

<물두멍>은 성소로 가는 길에 두 번째로 놓여있는 것으로 성소와 번제단 사이에 있다.

물두멍은 무엇으로 사용되던 놋을 거두어 만들었습니까그 의미는?

출 38:8 그가 놋으로 물두멍을 만들고 그 받침도 놋으로 하였으니

곧 회막 문에서 수종드는 여인들의 (거울)로 만들었더라

물두멍의 크기는 언급하지 않으셨다. ==> 한없는 죄한없는 (은혜)!


번 제 단

물 두 멍

1)불신자에게 열려진 속죄의 장소
단번에 이루신 예수의 속죄와 같은 것
 


칭의


 

2)재료 : ==> 예수의 피

1)성도에게 열려진 성결의 장소

이는 중생후에 더렵혀짐으로 하나님과의 관계가 흐려질 때, 반복해서 씻음을 의미


성화

13:8-10 제자들의 발을 씻김


2)재료 : ==> 말씀과 성령


<널판>은 성소와 지성소를 두르고 있는 울타리로서, 앞쪽만 빼고 나머지 3면을 널판으로 막았다. (1.5규빗x10규빗x48)

재료 : 싯딤나무(조각목/아카시아나무)를 금으로 입혔다. (나무:인성, :신성)

그리스도인은 나무널판과 같다

금으로 입혀진 성도! = 하나님의 의로 옷입혀짐.(고후5:21)

이 어깨를 나란히 하는 널판(그리스도인들)과 같이 성도의 연합으로 하나님의 집이 이루어진다.

2:22 너희도 성령 안에서 하나님이 거하실 처소가 되기 위하여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함께 지어져 가느니라

 

-이 널판을 연결하기 위해 띠가 5개씩 3면에 있고, 그 중에 하나는 널판중앙으로 보이지 않게 연결되어 있다.

3:14 이 모든 것 위에 (사랑)을 더하라 이는 온전하게 매는 ()니라

 

-이 널판의 기초는 은받침으로 널판아래 촉2개가 은받침 2개에 각각 들어가도록 되어 있다.

이 얼마나 값비싼 기초인가? 그리스도인으로 거듭난 가치를 다시 돌아보라!

이 은받침은 20세 이상의 남자들이 속전으로 은 반 세겔씩 바쳐서 된 것이다.

성경에서 은은 대가를 지불하는 수단으로 쓰였다. 30에 팔린 예수를 생각하라!

 

<휘장>은 성소에서 지성소를 들어가는 곳을 가로막고 있는 두터운 가림천을 말한다.

4가지 색실 : 흰색 -정결, , 백보좌, 그리스도의 순결

청색 -하늘의 색, 영광의 주, 하늘에서 오신 분

자색 -만왕의 왕, 만주의 주, 전우주적 부요

홍색 -희생, 죽음, 땅의 색

* 이 휘장의 두께에 대하여 확실한 자료는 없지만, D. H. 에프는 그의 책 성막과 그리스도에 서 말하기를 4인치(2.54cm x 4 = 10cm) 정도 되었을 것으로 추정하고, 어떤 이는 두 겨리 의 황소가 반대 방향으로 끌어도 그것을 찢지 못한다고 말한다.

 

예수께서 십자가에서 운명하실 때, 바로 이 휘장이 둘로 찢어졌다. (27:51)

10:19 그러므로 형제들아 우리가 예수의 피를 힘입어 성소에 들어갈 담력을 얻었나니

10:20 그 길은 우리를 위하여 휘장 가운데로 열어 놓으신 새로운 살 길이요 휘장은 곧 그의 (육체)니라


<성소의 덮개>4장으로 중첩되어 있다. (40x28규빗)

1) 성막/ 가늘게 꼰 베실 앙장(세마포) -대제사장만 볼 수 있음 : , 순결

2) / 염소털 앙장 -속죄 받은 것에 대한 기념물 : 구별, 속죄

3) 안 덮개/ 붉은 물 들여진 수양의 가죽 덮개 - 죽음의 봉헌에 대한 상징 : 헌신

4) 바깥 덮개/ 해달 가죽 덮개 사람 눈에 보이는 덮개, 볼품없는 외견, 햇볕과 폭풍을 막음


특히 바깥 덮개는 그리스도의 외형(인성)을 상징한다.

이는 화려하지 않아 멀리서 밖에서 보면 매력을 느끼지 못한다.

고전 1:18 십자가의 도가 멸망하는 자들에게는 (미련한 것)이요

구원을 받는 우리에게는 하나님의 (능력)이라

53:2 그는 주 앞에서 자라나기를 연한 순 같고 마른 땅에서 나온 뿌리 같아서

고운 모양도 없고 풍채도 없은즉 우리가 보기에 흠모할 만한 아름다운 것이 없도다

 

<등대>는 성소의 유일한 빛으로, 예수 그리스도를 예표한다.

9:5 내가 세상에 있는 동안에는 세상의 빛이로라 성 소 지성소

등대는 쳐서만든다. -(고난)을 의미한다.(23:10) 등대

등대는 7개의 가지가 연합을 이루고 있다.

감람유(성령상징)를 사용하고, 각 가지에는 살구꽃 형상이 있다.

살구나무는 봄이 되면 제일 먼저 싹을 낸다.(부활의 상징)

등대는 나무 없이 금으로만 되어 있어 그리스도의 신성으로서의 빛을 상징한다.

 

등대의 빛은 기도의 단인 향단을 비취고, 12지파 공동체(교회)를 상징하는 떡상을 비췬다.

-이 빛(예수)은 세상으로부터 감취어져 있고, 오직 (그리스도인)을 통해서 나타난다.

 


<떡상>은 싯딤나무를 금으로 입혀서 만든다. (인성과 신성)

12개의 떡은 12지파가 (하나)됨을 의미한다.

우리와 같이 그들도 하나가 되게 하옵소서”(17:11)

또한 이 떡은 (생명의 떡)이 되신 예수 그리스도의 몸을 상징한다.

- 이 떡은 가루를 만들어 뜨거운 솥에서 구워낸 누룩없는 떡이다.


죽음과 고난으로 빚어낸 생명의 떡이다.

내가 곧 생명의 떡이니라”(6:48)

나는 하늘로서 내려온 살아있는 떡이니 사람이 이 떡을 먹으면 영생하리라

나의 줄 떡은 곧 세상의 생명을 위한 내 살이니라 하시니라”(6:51)

이 진설병은 안식일마다 제사장이 먹고 새것으로 갈아놓은 제사장의 음식이 되었다.

-안식일마다 묵은 떡을 먹어 치우고 새 떡을 놓는다.


오늘에 있어서 이 떡은 생명의 빛이 조명된 말씀을 의미한다.

주의 종은 매 주일마다 새로운 말씀을 준비해서 진설한다.

24:8 안식일마다 이 떡을 여호와 앞에 항상 진설할지니

이는 이스라엘 자손을 위한 것이요 영원한 언약이니라

22:10 일반인은 성물을 먹지 못할 것이며 제사장의 객이나 품꾼도 다 성물을 먹지 못할 것 이니라 ==> 교회에서 객이나 품군이 되지 말라!!!

 

<금향단>은 싯딤나무를 금으로 싸서 만들었다. (신성과 인성)

-지성소에 가장 (가까운) 것이 이 향단이다.

기도는 하나님과 가장 가까이 교제하는 속성임을 알게 한다.

-향은 네 가지 성분을 정확히 섞어서 만들었다.

그 근본은 예수 그리스도의 중보 기도를 의미하고 있다.

7:25 그러므로 자기를 힘입어 하나님께 나아가는 자들을 온전히 구원하실 수 있으니

이는 그가 항상 살아 계셔서 그들을 위하여 간구하심이라

-대제사장은 아침 저녁으로 향을 사르고 향불은 꺼지지 않도록 했다.=>성도의 끊이지 않는 (기도) 30:7 아론이 아침마다 그 위에 향기로운 향을 사르되 등불을 손질할 때에 사를지며

30:8 또 저녁 때 등불을 켤 때에 사를지니 이 향은 너희가 대대로 여호와 앞에 끊지 못할지며

 

<언약궤/법궤>2.5x1.5x1.5규빗 크기로 조각목(싯딤나무)을 안팎으로 금으로 입혀 만든다.

운반할 때는 고리에 끼운 채를 어깨에 메게 되어있다.

=> 예수께서 십자가를 어깨에 메심을 생각하라.

 

언약궤 안에는 증거판, 만나, 아론의 싹 난 지팡이가 있다.

언약궤는 예수 그리스도의 본체를 밝혀주고 있다.

14:6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올 자가 없느니라

 

<속죄소/시은좌>는 법궤를 덮고 있는 덮개로서,

일 년 일차식 속죄하는 속죄소이며, 은혜를 베푸는 좌소 곧 시은좌이다.

-정금으로 만든다. --> 인성으로서는 영원히 속죄할 수 없다.

-그룹(천사)이 양편에서 지켜보고 있다.

=> 이곳은 지극히 거룩한 곳이다.

16:13 여호와 앞에서 분향하여 (향연)으로 증거궤 위 속죄소를 가리게 할지니

그리하면 그가 죽지 아니할 것이며

-대제사장은 속죄제물(수송아지와 수염소)의 피를 가지고 들어가 속죄소 위와 앞에 뿌렸다.(16:15)

25:22 거기서 내가 너와 만나고 속죄소 위 곧 증거궤 위에 있는 두 그룹 사이에서

내가 이스라엘 자손을 위하여 네게 명령할 모든 일을 네게 이르리라

 

하나님이 인간과 만나신 곳은 피로 물든 속죄소이다.

하나님은 율법의 위반을 보시지 않고 뿌려진 ()를 보셨다.

예수께서 피흘리신 것은 곧 율법의 심판을 덮으신 것이다.

 

지금 성전은 어디에 있는가?

14:58 우리가 그의 말을 들으니 손으로 지은 이 성전을 내가 헐고 손으로 짓지 아니한

다른 성전을 사흘 동안에 지으리라 하더라 하되

 

=> 이제는 부활하신 주 예수께서 우리 안에 들어오셔서 우리가 성전이 되었다.

고전 3:16 너희는 너희가 하나님의 성전인 것과 하나님의 성령이 너희 안에 계시는 것을 알지 못하느냐

 

(1)구약의 성막은 예수 그리스도를 상징하는 핵심적인 의미들이 담겨 있다.

(2)그리고 예수께서 성전을 사흘 만에 헐고 다시 짓는 성전의 주인으로 오셨다.

(3)궁극적으로 (우리)를 성전 삼으셨다.

오늘날 우리가 교회당을 성전이라고 부르는 것이 구약의 성전과 같이 혼용되어서는 안 된다.

신약에서 성전의 의미는 바로 그리스도의 몸인 교회로서의 우리가 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다음주 수요일부터 민수기 말씀을 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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